건강한 질주, 마라톤의 모든 것

날은 점점 따뜻해지는데, 주말에 잡힌 약속은 없고…
점점 무거워지기만 하는 몸…
점차 삶의 의욕을 잃고 나태해지기만 하는 당신을 위해 그가 나타났다.
당신을 열정의 도가니로 인도해줄 그는 바로 ‘마라톤’!

 

 

2

소중한 나의 몸을 지켜줄, 마라톤 MUST HAVE 아이템

선글라스

자외선으로 인해 눈이 피로해지면 노면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할 수 없어 위험할 수 있으니 꼭 착용하도록 하자. 또한, 선글라스는 먼지나 벌레, 이물질로부터 눈을 보호하고 시야를 앞으로 고정하여 산만하지 않게 해주므로 햇볕이 강하지 않더라도 쓰는 것이 좋다. 렌즈의 색깔은 눈부심을 낮춰주는데 효과적인 그레이와 브라운, 블루 색상이 적절하다.
스포츠 브라

여성의 경우 일반 브래지어를 입고 레이스를 하게 되면 몸에 달라붙거나 딸려 올라가 피부가 쓸릴 수도 있고, 브래지어 어깨끈이 흘러내릴 수 있다. 또한, 와이어가 있는 브래지어의 경우 가슴을 압박해 편안한 자세로 달릴 수 없게 된다.
양말

양말은 물집을 예방하는데 톡톡한 역할을 한다. 물집은 보통 신발 내의 습도와 헐렁한 양말이 원인이 되어 발생한다. 양말을 선택할 때는 발가락 양말이나 나일론, 폴라텍, 쿨맥스 등의 합성소재나 혼합재질의 양말을 구입하라. 또한, 땀 배출이 전혀 안 되는 면양말과 양말의 이음새 부분(꿰맨 부분)이 거친 양말은 절대적으로 피하라.
운동화

자신의 발과 꼭 맞는 운동화를 신어야 한다. 보통 운동화를 신었을 때 발가락 끝과 신발 사이가 손가락 하나 정도 들어간다면 자신에게 맞는 운동화라고 말할 수 있다. 또한, 신발 뒤축의 쿠션이 두툼한 제품을 선택하고 전문 마라톤화는 피하도록 하자. 단거리가 아닌 이상 마라톤 초보자는 부상을 입을 수도 있다.
 

 

3

마라톤에 참가한다면 ‘필독’하자

 

마라톤 3일 전 탄수화물 섭취

마라톤 3일 전부터는 빵과 감자, 밥, 면류 등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을 집중적으로 섭취하라. 마라톤 시 소모되는 에너지는 지방과 단백질이 아닌 탄수화물이라는 것을 명심하라.
자신만의 레이스로 달려라

분위기에 휩싸여 다른 사람의 페이스대로 달리지 마라. 자신의 페이스를 잊는 순간 레이스를 망치기 십상이다. 출발 전에 페이스 분배표를 짜놓아 그대로 임하도록 한다.
소모된 에너지를 채워라

km 구간마다 음료는 소량씩 마신다. 또한, 10Km 이상의 장기 레이스 시에는 중간중간 초콜릿과 같은 간식을 소량으로 섭취하며 소진된 에너지를 채워라.
새로운 것이 아닌 익숙한 것들로 가져가라

새 신발, 새 양말, 새로운 보강식품 등은 레이스 시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새것은 대회전 미리 착용해보고 불편한 곳이 없는지 체크해본 후 대회 당일 사용하도록 한다.
 

 

4

마라톤 시작과 끝은 이렇게

 

STEP 1. 준비운동

갑작스러운 운동은 다리가 긴장해 경련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준비운동을 통하여 관절과 근육을 풀어 줘라. 발목을 천천히 돌려 발목 관절 부위 근육을 푼 다음 손목-무릎-팔-허리-목 순으로 관절을 풀어준다. 그런 다음 다리와 팔, 배, 허리, 등 근육을 이완시켜줘라.
STEP 2. 달리는 자세

바른 자세로 뛰면 피곤함도 줄어들고 오랜 시간 달릴 수 있다. 양팔의 겨드랑이를 조이고 팔은 힘을 뺀 채 가슴 쪽으로 올렸다가 가볍게 힘을 주며 30도 정도 뒤로 가게 하여 적당히 흔들며 달린다. 또한, 가슴을 펴고 상체를 곧게 세운 후 턱은 약간 끌어당기고 몸을 약 5도 정도 앞으로 기울인다. 시선은 전방 20~30m를 향하고 발은 뒤꿈치부터 착지한다. 다리 동작은 허벅지에 힘이 가도록 하면서 보폭을 좁게 하고, 발을 자주 바꿔주며 달리도록 하자. 보폭을 넓게 할 경우 피로가 빨리 오고 에너지 소모도 높다.
STEP 3. 복식호흡과 리듬호흡

숨을 들이마실 때는 배를 내밀면서 코로 천천히 들이마신다. 숨을 내쉴 때는 천천히 배를 집어넣으면서 숨을 조금씩 입으로 끊어서 내쉰다. 두 번 들이쉬고 두 번 내쉬는 리듬 호흡법도 좋은 방법이다. 두 발자국마다 들이쉬고, 두 발자국마다 내쉬면 된다.
STEP 4. 정리운동

완주 후 바로 풀썩 주저앉게 되면 현기증, 다리 경련을 일으킬 수 있으니 10분 안, 밖의 가벼운 달리기나 걷기를 시도하라. 또한, 완주 후 바로 하는 스트레칭은 경련이나 부상을 당할 수 있으니 피하도록 하자. 만약 아픈 부위가 있다면 얼음찜질을 하도록 하고, 뜨거운 물에 몸을 오래 담그는 것은 피하자.
 

 

5

무조건 달리기만 하는 평범한 마라톤은 가라! 이색마라톤 GO!

 

 

2010년 미국 북동부 Vermont에서 처음으로 레이스가 개최된 경기로 지구상에서 가장 거칠고 힘든 경기를 전 세계로 돌아다니며 열고 있다. 이 레이스는 진흙 구르기, 진흙 철조망 통과, 밧줄 타고 오르기, 샌드백 옮기기, 장벽 뛰어넘기를 기본으로 한 다양한 장애물과 함께 레이스를 펼치게 된다. 또한, 글로벌 랭킹 프로그램으로 되어있어 당신의 숨겨진 승부욕을 자극시킬 수 있을 것이다. 지루하고 의욕 없는 삶에서 벗어나, 직접 몸으로 극한을 체험하고 라이프 스타일에 변화를 주고 싶다면 도전해보자.
· 홈페이지: http://kr-kr.spartanrace.com/
· 대회 일시: 2014년 5월 11일(일) 08:00 ~ 15:00
· 티켓 오픈 일정: 4월 1일 ~ 4월 13일(홈페이지 내 신청)
· 장소: 강원도 홍천군 비발디파크
· 참가자격: 14세 이상의 신체 건강한 남녀 누구나 참가 가능.
· 참가인원: 엘리트부문 남/녀 각 200명, 일반부문 4,100명
· 주최: 리복 스파르탄 레이스
· 종목: 5Km+장애물, 13km+장애물, 20km+장애물
<소아암환우돕기 서울시민마라톤대회>

“일 년에 하루는 이웃을 위해 달리자”라는 슬로건으로 수익금 전액을 소아암 환우에게 기증하는 소아암 환우돕기 마라톤 대회이다. 사회경제적으로 어려운 처지에 있는 소아암 환우들을 위해 가족과 함께 달려보는 건 어떠한가.
· 홈페이지: http://www.marathon4cancerkids.com/
· 대회 일시: 2014년 5월 4일(일) 08:00분 출발
· 티켓 오픈 일정: 2014년 4월 16일(수) 16:00분까지
· 장소: 여의도 한강공원 이벤트광장
· 참가자격: 초등학교 이상의 신체 건강한 남ㆍ여
· 주최: (사) 한국 달리는 의사들, 아시아투데이
· 종목: 개인-5종목(풀코스, 하프코스, 10km, 5km, 5km(걷기)
<윙스포라이프 월드런 2014>

“달릴 수 없는 이들을 위한 자선 레이스”
전 세계 37개 지역 참가자 전원이 같은 시각에 달리는 글로벌 대회다. 대회 수익금 전액은 Wings for life 재단 Wings for life foundation으로 기탁되며, 모든 기금은 척수손상 치료연구 기금으로 쓰인다고 한다. 본 대회는 달리지 못하는 이들을 위해 전 세계 운동선수들이 함께 연합하여 달리는 의미 있는 자선대회이다 .
· 홈페이지: http://www.wingsforlifeworldrun.com/ko/
· 대회 일시: 2014년 5월 4일(일) 19:00분 출발
· 티켓 신청: 2014년 4월 27일 UTC 기준 오전 12시
· 장소: 전남 영암군 영암 F1 경기장
· 참가자격: 18세 이상
· 주최: (사) 한국 달리는 의사들, 아시아투데이
· 종목: 영암 F1경기장부터 목포 일대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