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프 하나면 나도 봄의 여신

살랑살랑 부는 봄바람에 하늘하늘 핑크빛 실크 스카프가 날리면 마치 벚꽃이 흩날리는 듯 향기로운 봄 느낌이 난다. 요즘 최고의 트렌드로 떠오른 스카프. 보온의 효과? 분명 있지만, 봄날의 스카프는 보온의 문제가 아니다. 바로 나를 나타내 주는 개성이다. 당신의 봄, 스카프로 이야기하라.
 

 

1

내게 맞는 스카프를 찾아라

 

에펠탑 그려진 스카프 맨다고 파리지앵이냐? 내게 어울리는 스카프를 매야 진정한 멋을 아는 사람이다. 그런데 스카프가 어울리는 얼굴형은 따로 있다고? 당신에게 어울리는 스카프가 무엇인지 진단해보자.
동그란 얼굴

스카프를 목에 직접 감기보다는 네크라인을 보여주면서 V자로 연출한다면 얼굴이 갸름해 보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봄 톤의 스카프가 잘 어울린다.
넓은 얼굴

롱 스카프를 길게 내려뜨리면 시선을 아래로 분산시켜 준다. 목 부분에 바로 스카프 매듭을 지으면 얼굴이 더 커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긴 얼굴

네크라인을 보여주기보다 목 부분을 풍성하게 둘러주는 것이 좋다. 매듭을 지어도 네크라인이 보이지 않게 목 부분에서 풍성하게 짓는다.
TIP. 얼굴 색깔별로 어울리는 스카프 색
얼굴색이 밝은 사람은 더욱 화사한 색깔의 스카프를 매주면 산뜻한 멋을 준다. 얼굴색이 어둡다면 짙은 색보다는 초콜릿색이나 오렌지색을 매주면 세련된 멋을 준다.
 

 

2

스타일링에 따라 포인트도 다르다

얇은 옷을 입었을 때는 풍성한 느낌의 스카프로 볼륨감을 주고, 두께감이 있는 옷이라면 실크소재의 스카프를 하면 좋다. 화려한 옷차림에는 단색의 스카프를 심플하게, 심플한 옷에는 다소 화려한 무늬의 스카프를 해주면 포인트를 줘서 좋다.
엘레강스 스타일
기품 있고 세련된 여성미를 나타내고 싶다면 장식적인 느낌을 절제하고 소재와 컬러가 드러내는 아름다움을 강조하는 스카프가 좋다. 실크 소재뿐 아니라 퍼 소재로 된 고급스러운 스카프가 안성맞춤이다.
클래식 스타일
전통적이고 보수적인 느낌의 클래식 의상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스카프 역시 클래식하고 단정하게 연출하는 것이 좋다. 미니 스카프를 목에 매듭지어 마무리 짓는 등 단정하게 연출하자. 의상이 모노톤이라고 스카프의 무늬가 화려하거나 소재가 돋보이면 스타일과 어울리지 않는다.
로맨틱 스타일
사랑스럽고 여성스러운 의상을 입었다면 스카프 역시 로맨틱한 것이 좋다. 프릴이나 꽃무늬 등으로 디테일을 넣은 의상에 파스텔 톤의 미니 스카프를 활용하거나 의상으로 시도하기 어려운 스팽글이나 레이스처럼 과감한 디테일이 있는 것도 잘 어울린다.
시크 스타일
컬러와 실루엣이 심플한 스타일에는 무늬가 없는 대신 컬러감이 있는 스카프를 매치하는 것이 좋다. 이 스타일에는 롱 스카프를 목에 한 번 두르거나 살짝 묶어서 길게 늘어뜨리는 것만으로도 스타일에 포인트를 주고 자칫 밋밋해 보일 의상에 변화를 줄 수 있다.
TIP. 심플한 화이트 정장 멋스럽게 만들기
아무것도 하지 않았을 경우, 차분한 분위기를 줄 수 있다. 여기에 미니 스카프를 목둘레에 가볍게 묶어주면 발랄하고 귀여운 느낌을 주며, 롱 스카프를 재킷 안쪽으로 늘어뜨리면 세련되면서도 지적인 느낌을 준다.
 

 

q

스카프를 아이템으로 멋쟁이가 되자

 

잘 사용하지 않거나 너무 화려해서 연출하기 어려운 스카프가 있다면 가방에 메어보자. 길이감이 있는 스카프는 손잡이를 따라 꽈배기처럼 꼬아서 포인트를 줄 수도 있고, 작은 스카프라면 손잡이 한쪽에 매듭을 지어 멋을 낼 수 있다.
보헤미안 스타일로 옷을 입었다면 조금 화려한 스카프를 머리에 매어 보자. 트위스트 접기를 해준 후 머리에 매듭을 주고 나면 발랄하면서도 개성 있는 멋을 낼 수 있다. 보헤미안 스타일이 조금 부담스럽다면 머리를 뒤로 살짝 묶어줘도 청순한 느낌을 주며, 짧은 머리라면 헤어밴드로 이용해도 멋쟁이가 될 수 있다.

다양한 방법으로 스카프를 연출하자

 

3

 

 

z

스카프 관리법

스카프는 최대한 구겨지지 않게 펼쳐 보관하는 것이 좋지만 그럴 여유가 많지 않다면 한 번 정도 접어 옷걸이에 비슷한 소재나 크기의 제품끼리 함께 걸어주면 좋다. 세탁할 경우, 드라이클리닝을 하지만 집에서 세탁할 경우에는 중성세제를 풀어낸 물에 스카프를 담근 후 가볍게 흔들어 세탁하고, 수건에 말아서 물기를 빼고 서늘한 곳에 펼쳐 말려준다. 다림질 할 때는 뒤집어서 손수건을 위에 올려놓은 후 다려야 하는데, 스팀다리미의 경우 물 때문에 모양이 변형될 수 있어 주의한다.

 

스카프를 어떻게 접는 게 좋을까?
스카프를 매는 방법은 많지만 가장 기본기가 없다면 고급 연출을 하긴 조금 어렵다. 스카프 접기의 기본인 바이어스 접기부터 로맨틱 접기까지 스카프의 기본 접기와 함께 간단한 스카프 매듭짓는 법을 알아보자. 접기만 마스터해도 스카프의 여왕이 될 수 있다.
 

 

s
스카프의 기본, 바이어스 접기

스카프를 안쪽 면이 위를 향하게 해서 마름모꼴로 펼친다. 아래쪽 모서리를 스카프 중심점의 약간 위쪽에 오도록 접고, 위쪽 모서리가 아랫면에 맞닿게 접는다. 그런 다음 위아래 면이 중심에서 만나도록 접은 후, 위아래 면이 겹쳐지도록 반으로 접어준다.
주의) 스카프 바깥쪽 모서리에 꼬리표가 붙어 있다면 처음에 꼬리표가 달린 모서리를 안으로 접어준다.

TIP. 봄에 어울릴 로맨틱 스타일 스카프 매기

바이어스 단으로 만든 후, 긴 쪽을 고리 지어서 접고, 짧은 쪽으로 접힌 부분을 감으면 반 리본 모양이 된다. 리본 부분을 뒤집어 꼬아서 꽃 모양으로 만들면 봄에 어울리는 로맨틱 스카프 매기 완성!
 

ss
트위스트 접기

바이어스 단으로 접은 후 스카프 양쪽 끝을 잡고 새끼줄처럼 꼬아서 가느다랗게 만든다. 비슷한 색상의 스카프 두 장을 땋아주는 것도 좋다. 땋아주면 트위스트 접기보다 조금 더 두꺼운 포인트 아이템이 만들어진다.
 

sss
직사각형 접기

반으로 접은 후 한 번 더 반으로 접는다. 더욱 가늘게 만들고 싶으면 이 상태에서 위아래 면이 중앙에서 만나도록 접은 다음에 한 번 더 반으로 접는다.
 

ssss
삼각 접기

삼각 접기는 스카프의 무늬를 넓게 보이게 해준다. 스카프의 안쪽 면이 위를 향하게 펼치고 대각선으로 접는다. 삼각형 두 개가 생기는 더블 트라이앵글 접기는 직사각형 접기를 한 다음 왼쪽 위 모서리와 오른쪽 아래 모서리를 대각선으로 접어주면 된다. 경쾌한 포인트를 주고 싶다면 주름 접기를 하면 되는데 삼각 접기를 한 후 접힌 면에서 아래를 향해 3㎝ 폭으로 접어 내리면 된다. 맨 아래 모서리 부분은 조금 남겨두는 것이 포인트다.
 

sssss
반 매듭

스카프를 바이어스 단으로 만들어 목에 건다. 한쪽을 다른 쪽보다 길게 늘어뜨려 긴 쪽을 짧은 쪽 위로 올리고 아래에서부터 돌려 감아 밖으로 늘어뜨린다.
 

ssssss
온 매듭

반 매듭을 만들어 밖으로 늘어뜨린 쪽을 다른 쪽 아래로 돌려 감는다. 돌려 감은 쪽을 중앙에 생긴 고리 안으로 집어넣어 반대쪽으로 뺀 다음 모양을 정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