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을 때까지 계속, 크론병

가수 윤종신 씨가 방송에 출현해 “크론병 때문에 소장이 너무 좁아져서 60cm를 잘라냈다”고 고백하며 더욱 널리 알려진 크론병, 최근 20~30대 크론병 환자가 급증하고 있다고 하는데… 크론병의 증상과 원인은 무엇일까?

 

 

 

평생 따라다닌다는 크론병, 크론병이란?

 

국한성 장염이라고 하는 크론병은 입에서 항문까지 체내 대장과 소장에 영향을 미치는 염증성 장 질환이다. 염증이 장의 모든 층을 침범하며, 병적 변화의 양상이 불규칙적으로 나타나는데 발병 위치에 따라 소장 크론병, 대장 크론병, 기타 크론병, 상세 불명의 크론병까지 다양한 종류로 나뉜다.

 

11월_크론병성별환자

11월_크론병연령별환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13년 통계자료를 보면 크론병 환자 수는 2013년 기준 전체 16,138명으로 이 중 남성 환자 수 10,529명, 여성 환자 수는 5,609명으로 남성 환자가 65%를 차지했다. 연령별 점유율은 20•30대의 환자수가 남성 5,923명, 여성 2,408명으로 65%를 차지해 가장 많은 환자 수를 보였고, 그다음으로 40•50대의 환자가 24%, 10세 미만과 80대 이상 환자가 13%, 60•70대의 환자가 11% 순으로 나타났다.

 

 

 

ii

 

크론병은 왜 생길까?

아직 크론병의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유전, 면역, 환경요인 등 다양한 요인의 상호작용으로 발병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한 가족 내에서 여러 명의 환자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유전의 영향 또는 소화기관 내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세균에 과도한 면역 반응을 보여 발병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그리고 패스트푸드 섭취의 증가 등 점점 서구화되는 생활 양식 또한 크론병의 원인이 된다고 추정한다. 스트레스, 우울증, 불안감 등의 심리적인 요인이 크론병을 유발하는지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지만, 증상을 악화시키거나, 치료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하니 안정적인 심리 상태를 유지하도록 노력이 필요하다.

 

 

 

ii0

크론병의 증상은?

소장, 소장+대장, 대장 등 발병 위치에 따라 크론병의 종류도 달라지며 크론병의 증상은 환자에 따라, 크론병의 종류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또한, 크론병으로 인해 통증이 있는 발진이 피부에 나타날 수 있고, 안구통, 눈부심, 시력 불선명 등 눈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 밖에도 만성 간염, 지방간, 담석, 신장 합병증으로 인한 신장결석이 나타날 수 있다. 초기 환자들이 급성 장염이나 맹장염 등으로 진단되어 치료받다 뒤늦게 크론병으로 진단되어 치료가 늦어지는 경우도 있다. 진단이 늦으면 늦을수록 증상이 심해지거나, 치루 등의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크론병 Q&A

j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