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부는 적절한 운동을 통해 체중을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임신 중에 운동을 하면 요통이나 변비를 예방할 수 있고, 태아의 두뇌 발달을 돕는 데에도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한다. 이에 임신 중에 하면 좋은 운동법을 준비했다.
임신 중에 체중관리해야 하는 이유
임신을 하게 되면 호르몬의 작용에 따라 피하지방이 쌓이기 쉽다. 혈액의 양도 증가하기 때문에 살이 찌기 마련이다. 하지만 몸무게가 지나치게 늘어나면 임신중독증에 걸릴 위험이 있다. 분만을 할 때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그래서 임신했을 때 체중 변화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보통 임신 초기의 몸무게가 임신 전에 비해 약간 증가할 수 있다.
임신부와 태아의 건강을 위한 간단 운동법
임신했을 때 체중을 관리하려면 식습관도 개선해야 하지만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태아가 엄마와 같은 방향으로 서 있는 ‘역아’를 바로 잡고 자궁의 위치를 바르게 하려면 이에 맞는 스트레칭을 해야 한다.
임신했을 때 가장 추천할만한 스트레칭에는 ‘고양이 소 자세’가 있다. 이 자세를 취하면 척추 전체와 어깨를 풀어주어 전신의 유연성을 높여야 출산 시 이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자세는 임신부 변비나 입덧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부교감신경의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과도 있다.